접속:969

 

 

 

 

 

메드시티 Home >> 질병찾기  >> 한포진

 

한포진, 발한이상증, Dyshidrosis

 

손, 발의 피부에 자그마한 물집이 생긴 상태(스트레스성)

 

손바닥이나 발바닥 피부에 작은 물집이 생기는 질환인데요, 초기에는 가려운 것부터 시작해서 진행되어 가면서 습진성으로 바뀌게 됩니다.

 

한포진이 가장 흔하게 생기는 부위는 손가락의 양쪽 옆이며 또 손톱 주위에 생겨 손톱이 흉하게 손상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초기에는 1-2 mm 정도의 작은 물집이 양측의 손, 발에 대칭적으로 생기나 점점 모여서 큰 물집을 만들기도 하며, 물집 안의 내용물은 맑다가 점차 탁해집니다.

 

 원인   

 

아직 확실하지 않으나 정신적인 스트레스나 땀이 많이 나는 다한증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특히 이 질환이 괴로운 점은 치료하면 일시적으로 좋아지긴 하지만 만성적인 재발 증상을 보이는 점입니다. 따라서 얼마간 치료하여 병의 뿌리를 뽑겠다는 생각보다는 증상에 따라서 부작용이 없는 방법으로 피부를 관리한다는 느긋한 생각이 중요합니다.

 

스테로이드제를 먹거나 주사로 투여하는 방법은 일시적인 효과는 있으나 심각한 부작용을 많이 일으키므로 특히 주의를 요합니다. 질환의 상태에 따라서 여러 종류의 습포제, 연고 또는 광선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손, 발에는 비슷하게 보이는 많은 질환이 있습니다.

 

확실하지는 않지만 여름철에 악화되고, 병변이 정신적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는 땀의 발생부위와 일치해서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가용성 기름, 니켈, 크롬, 코발트와 같은 원발성 자극물질이 한포진의 한 원인이 될 수도 있고, 아스피린의 내복, 경구 피임약, 흡연이 한포진의 발생을 증가시킨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자가 면역성 수포성 질환, 무좀 등 곰팡이 감염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 농포성 건선, 접촉 피부염등이 한포진과 비슷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증상  

 

어느 연령에서도 발생가능하나 40세 이전에 잘 생기며 10세 이전에는 드물게 나타납니다. 초기에는 투명한 작은 물집들이 무리 지어 손바닥이나 손가락 측면에서 급격히 발생하며 이때 열감과 따가운 느낌이 선행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작은 물집들이 서로 합쳐져서 큰 물집을 형성하기도 합니다. 가려움증이 심할 수 있으며 물집이 생기기 전에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증상은 2-3주 지나서 표피탈락과 함께 저절로 사라지나 재발성의 경향이 높습니다. 약 80%에서 한포진이 손에만 발생하며, 손가락에 발생할 경우에는 손톱에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한포진은 따뜻한 기후에서 더 잘 발생되며 환자에 따라서는 매해 여름철에만 발생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  

 

급성기에는 휴식을 취하며 병변 부위에 국소 스테로이드제를 도포하고 만성의 경우 광선치료 등을 시도하기도 합니다. 재발이 흔하기 때문에 효과적이고 부작용이 적은 치료를 하려면 피부과 의의 상담과 치료를 필요로 합니다.

 

   


 

 건강 상식
자세교정 클리닉, 바른 자세와 바르게 걷기의 어려움과 그 ...
△한방비만치료□ 한방다이어트의 장점과 부작용■
□발냄새제거◇ 민망한 발냄새, 발 냄새 없애는 방법◆
△공황장애 증상 20대에 많이 발병□가슴이 답답하면 '공황...
▒ 코골이방지 치료와 ◐ 수면무호흡증 치료법 ◑
△ 한방 다이어트 □ 다이어트 식욕억제 한약 마황의 장점과...
오일 풀링(Oil Pulling) 이라고 들어보셨어요?

 

 
▒  정보 더 필요하세요?

 

 

 

 

 

 

약침의 원류 남상천 선생의 면역약침학,면역약침학임상편 판매합니다.

건강정보는 메드시티와 함께!   메드시티를 시작페이지로 설정하기!!  

 

 

정철한의원